독서기록 - 거인의 노트
'거인의 기록'
1. 기록하는 인간
2) 자유_한계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욕망을 기록하라
- 하루종일 바쁘게 살고있지만 삶이 나아지지 않는 다면, 나의 삶의 주관자로 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. 다른사람을이 생각하는 '행복'의 기준을 따라가지 말고 나의 내면의 욕망을 확인하고 따라가라.
-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'정리'이다
- 내 인생에서 중요한 것과 덜중요한 것을 구분하고, 나의 일상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.
- 내 인생을 집중해서 생각 할 수 있는 구분된 '공간' 과 '시간'을 정해라.
- 내가 바라는 것을 적어보고, 그것을 계속해서 생각하라.
- 인생의 본질은 자유를 찾는 과정인데, 무엇이든 끈기있게 지속하면 성장할 수 있고 자유로워 질 수 있다. 이를 위해서는 기록을 해야한다.
- 기록의 본질은 나의 욕망을 찾고, 나의 욕망을 타인과 나누는 것이다.
-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서 우리는 기쁨을 얻고, 자기 변화를 경할 수 있다.
3) 집중_선택의 순간에 맞닥뜨렸다면 요약하라
- 의미없이 단순히 적기만 한다면, 많이 기록해봤자, 머리에 남는 것은 없다.
- 나의 생각대로 해석하고, 요약해서 적어라.
- 자기화되지 않은 지식이나 생각은 결코 오래 기억되지 않는다.
- 책을 읽을때는 모든 것을 기억하려고 하지 마라. 내가 관심있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집중하고 요약해서 기록해둬라.
- 저자의 의도보다 중요한 것은 나에게 와닿는 정보이다.
- 하루, 일주일, 한달, 1년을 요약해봐라. 나의 인생을 요약할 수 있다.
4) 확장_삶의 돌파구가 필요하다면 분류하라
- 많은 생각들은 분류하고 정리해봐라. 분류는 사고를 깊고 뾰족하게 만드는 데에도 유용하다.
- 사람들은 창조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하지만, 기획은 재능보다는 습관에 가깝다. 생각을 분류해서 깊게 꼬리를 무는 방식으로 따라가다 보면 기획할 수 있다. 이 행위를 반복하라.
- 인생에 고민이 있을때도 적어보라. 고민을 분류하고 꼬리를 물고 생각해보라. 그리고 고민에 대한 정답지를 객관식으로 만들어라.
다음편에서는 3부부터 이어서 가도록 하겠다.